o 자유발화형 음성대화 처리 기술은 HCI(Human Computer Interaction)의 핵심원천 기술로서, 가상 개인 도우미, 지능 로봇, 스마트 조언자, 대화형 정보서비스 등 유망 기술 및 서비스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됨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됨
- 자유발화형 음성대화 처리 기술은 서비스 분야에서의 자유발화에 대한 주제인식, 문맥처리, 의도분석, 대화관리, 대화응답 등 요소기술이 어우러진 복합기술로, 이러한 요소기술들은 HCI의 핵심원천 기술임
- 지능형 장치가 스마트홈, 스마트카, 헬스케어 서비스, 챗봇, 지능 로봇 등 인간 삶의 각 분야에서 무소부재의 존재로 되어가고 있으며, 복잡한 컴퓨팅 환경에서 시스템이나 응용 중심이 아닌, 인간 중심의 HCI를 위한 핵심원천 기술 확보가 필요함
o 자유발화형 음성대화처리 핵심원천 기술을 영어, 한국어 등 언어교육 서비스에 접목함으로써, 사용자 친화적이며 학습자 주도적인 언어교육 서비스가 가능함
- 기존 교과서 중심의 언어학습 방식인 제한된 주제, 미리 설계된 학습 내용, 정형화한 학습 방식 등을 탈피하여 사용자의 필요와 관심에 따라 학습 분야와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짐
o 학습 주제별 대화지식 자동학습 원천기술은 대용량 대화지식 및 언어학습용 지식을 필요로 하는 대화처리기술의 응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음
- 폭넓은 언어교육을 위해 많은 학습 주제들이 필요하므로, 자유발화형 대화처리를 위한 지식 구축을 효율적으로 하는 대화지식 자동학습 기술의 확보는 매우 중요함
- 본 기술을 통하여 음성대화처리 기술의 상용화 확대의 가장 큰 문제점인 대용량 대화지식 구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
o 자유발화형 음성대화 처리 기반 정보서비스 기술 확보로 제한된 명령어로만 지시하던 기존 정보서비스와 달리, 인간과 기계가 상호 소통하며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정보서비스를 위한 기반 마련
o 최근 스마트 단말 이용이 대중화됨에 따라, 기기 간 연결을 통한 정보를 소통하는 사물인터넷(Internet of Things, IoT) 산업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며, 사물인터넷과 인간이 소통하는 IoT2H(Internet of Things to Human) 기술의 핵심 원천기술인 자유발화형 음성대화처리 기술을 확보하고자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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