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시글 상세보기

게시판 수정
작성자 시스템관리자
제목 2016년도 ICT R&D 기술예고 실시
Public open alternative 공개
내용 □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(센터장 이상홍, 이하 IITP)는 현재 개발진행‧완료 예정인 ICT R&D 성과의 결과물의 기술성‧시장성․사업성 등을 과제 종료 이전에 공개하는 ‘2016년도 ICT R&D 사업화 기술예고(이하 기술예고)’를 실시한다고 밝혔다.
 
* ICT R&D 기술예고 : 개발 예정 기술의 완료시점, 예상 결과물과 기술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개발 완료 이전에 잠재 수요자에게 소개하는 것
 
ㅇ 올해는 개발완료 예정인 137개 과제에서 도출된 282개 기술을 공개했고, 해당 기술은 △이동통신 △네트워크 △방송․스마트미디어 △전파․위성 △기반SW․컴퓨팅 △SW △디지털컨텐츠 △정보보호 △융합서비스 △ICT 디바이스 내 ICT R&D 10대 기술 분야에서 발굴했다.
 
□ 기술예고는 ICT R&D 기술개발성과의 이전 및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미리 선별적으로 파악하여, 적기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실시하는 제도로,
 
ㅇ 기술의 개발목표시기, 기술의 완성도(TRL), 결과물 형태, 차별성, 제품화 및 활용분야, 기술이전 내용 등을 포함해 공개하고, 기업의 수요에 따라 기술거래를 위한 기술가치평가, 지재권멘토링 등 사업화 지원 컨설팅 등도 추진한다.
 
□ 기술예고를 통해 중소기업은 정부 ICT R&D 개발기술에 대한 정보 탐색 및 개발 시기 예측이 가능해지므로 예고기술을 사업화전략 수립 등에 적극 활용할 수 있고, 연구개발 주체는 기술 수요처와 공동연구 등 협력방안 및 기술사업화 방안 등을 함께 모색할 수 있다.
 
ㅇ 이를 위해 IITP는 ‘14년도부터 기술정보탐색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업화 기능을 강화한 ICT_Bay*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. 이는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준비기간을 미리 충분히 확보하여 적기 사업화모델 발굴 등을 통한 사업화 촉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.
 
* ICT BAY : 정부 3.0 창조경제 과제로 ICT R&D 결과물에 대해 기술수요자에게 기술검색 및 매칭, 기술이전․거래, R&BD 지원 등 사업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술사업화 시스템. 기업의 기술이전․사업화에 따른 애로사항을 수요기업의 요청에 따라 통합적으로 해결․지원하는 TC Express 서비스를 통해 접수에서 사업화지원까지 7개월 이내 가능
< TC Express 서비스 체계 >
그림입니다.
 
□ IITP 이상홍 센터장은 “기술예고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탐색․매칭의 등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ICT 분야가 타산업과의 융합 및 신시장 창출에 모범적으로 기여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 
□ 미래부와 IITP는 기술예고를 통해, 기업이 R&D 과제정보와 향후 개발예정인 기술정보를 사전에 탐색함으로써 조기에 사업화 여부를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 
ㅇ 2016년도 기술예고를 통해 소개된 기술정보는 ICT-Bay(정부 3.0 과제, http://ictbay.iitp.kr)내 ‘기술DB-기술예고’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USB로 제작해 무상 배포할 예정이다.
 
Attach Files
작성일시 2016-09-29 수정일시